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황달 증상과 부종이 나타나는 간암 증상, 침묵의 장기 간

by 귀여운앙꼬 2019. 1. 23.


술자를 자주 하는 분들은 자신의 간 건강에 대한 불안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침묵의 장기라고 하는 간은 기능에 상당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해서야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간암도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간암이 있을때 나타날 수 있는 몇가지 증상들을 알아볼까 합니다.


간암 증상


대소변의 색이 변한다.


간암이 어느정도 진행됨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대소변의 색이 변하는 것입니다. 소변의 색은 황갈색, 대변은 회색으로 변했다면 간암이거나 간에 심각한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고 하니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부종이 심하게 나타난다.


부종은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으며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다보니 그냥 지나칠 수 있습니다. 간암으로 인한 부종의 경우 발, 발목에 주로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발과 발목게 부종이 심하게 나타날때는 우선 간에 무리가 가는 음식들은 멀리하고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 호르몬 변화가 생긴다.


간암으로 인해 성 호르몬의 변화도 찾아오게 됩니다. 간은 체내 불필요한 호르몬을 제거 하지만 간암에 걸려 간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이 것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남성의 가슴이 여성처럼 나오거나, 여성에게는 털이 갑자기 나는 등의 신체적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황달 증상이 나타난다.


간암 증상 중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황달은 피부나 눈 흰자위 등이 노랗게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처음에는 노랗다가 간암의 진행이 가속화 되면 검은빛으로 변하게 됩니다.


복부정맥


간암이 진행되면서 배 주변으로 정맥이 굵어지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음주를 자주 하는 분들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금주를 하게 되면 이런 증상이 어느정도 완화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