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조기 진단이 중요한 백혈병 증상

by 귀여운앙꼬 2020. 4. 20.


조혈모세포는 혈액을 만드는 세포이지만, 이 조혈모세포가 암세포로 변하는 것을 백혈병이라고 합니다. 혈액암이라고도 하죠. 혈액세포가 제대로 생성이 되지 않게 되며, 암세포를 계속 해서 생성하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빈혈, 출혈 등의 혈액과 관련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백혈병 증상


면역력 약화


백혈병 증상 중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은 바로 면역력이 약화된다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면역력을 더욱 약해지고 세균에 쉽게 감염됩니다. 또한 백혈구의 수도 적다보니 세균에 대한 저항력도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세균성 질환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뼈마디가 쑤시거나, 고열, 목이 아픈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피부 병소


백혈병 세포가 피부에 침투함으로써 동전만한 크기의 피부 병소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림프절이 붓거나 잇몸이 붓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들은 백혈병 초기에는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백혈병이 진행되었을때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출혈


백혈병 증상 중 하나는 흔하게 코피가 난다거나, 잇몸의 출혈이 자주 나타나는 것입니다. 몸이 멍이 잘 들기도 하며, 혈뇨를 자주 본다거나 주사를 맞아도 지혈이 제대로 되지 않는 등의 출혈 관련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호흡곤란, 두통


적혈구가 줄어들면서 나타나는 백혈병 증상으로 호흡이 어렵거나 어지럼증을 자주 호소하게 됩니다. 몸의 방어를 위해 백혈구의 수치가 급격하게 증가해도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경우 의식이 흐려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