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신장의 기능 이상 증상과 단백뇨 치료에 좋은 음식

by 귀여운앙꼬 2021. 6. 10.

신장이 하는 기능은 다양하기에 우리 몸에서는 아주 중요한 장기중에 하나입니다. 신장의 기능 중 당연 중요한것은 바로 혈액속 이물질의 제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사 중에 생긴 이물질이나 노폐물은 신장을 통해 걸러져 소변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하지만 신장기능에 문제가 생겼을시 이물질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게 되어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소변에는 단백질이 일부 포함되어 배출되지만 신장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적정 수치 이상의 단백질이 배출되는 단백뇨가 나오기 때문에 더욱 문제가 됩니다.

 

 

신장의 기능 이상으로 나타나는 소변의 변화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으면 가장 먼저 소변에서 변화가 나타납니다. 아래 몇가지는 신장 기능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전반적인 양상이니 꼭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1.심한 암모니아 냄새

 

소변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건 정상적이지만 평소보다 심하게 난다면 요로 계통 염증이 의심됩니다.

 

2.소변의 거품

 

소변을 볼 때 거품이 조금 생기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장기간, 많은 거품이 섞여 나온다면 소변에 다량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나오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는 곧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발생합니다.

 

 

3.부종

 

부종은 여러가지 이유로 생기지만 건강에 큰 문제가 없다면 금방 없어집니다. 하지만 하루종일 부종이 가라앉지 않고, 장기간 지속되면서 몸무게가 증가한다면 역시 신장의 문제로 의심될 수 있습니다.

 

4.혈뇨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은 신장 뿐만 아니라 요로나 방광에까지 전반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혈뇨가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뇨 치료에 도움되는 음식

 

신장기능의 문제로 발생하는 단백뇨는 저단백 식이요법으로 조절한다면 단백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단백뇨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몇가지 알아볼까 합니다.

 

1.수박

 

 

여름철 자주 찾게 되는 과일 수박은 뛰어난 이뇨작용이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제때 배출하지 못해 요독증이 있을때 이 수박이 큰 도움이 됩니다. 수박은 또한 징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2.검은콩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이소플라본이 많은 콩도 역시 단백뇨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여성들의 경우는 필수 음식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3.팥, 옥수수수염차

 

 

신장 문제로 인해 생기는 여러 부위의 부종을 제거하는데는 팥과 옥수수 수염차가 도움이 됩니다. 팥과 옥수수 수염차를 섭취하게 되면 소변량을 증가시키게 되고 노폐물 배출월 원활하게 합니다. 두 재료 모두 차로 해서 먹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