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겨울철에 잘 걸리는 구안와사 증상과 원인, 치료

by 귀여운앙꼬 2016. 7. 16.




한쪽 얼굴에 마비가 생기는 것을 구안와사라고 합니다. 얼굴은 양쪽에 신경이 똑같이 분포합니다. 구안와사는 이 양쪽 신경 중 하나에서 마비 증상이 나타나, 얼굴이 한쪽으로 비뚤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구안와사 증상


구안와서는 얼굴의 신경 문제로 비뚤어지는 것으로 왼쪽 얼굴 신경의 문제로 오른쪽 얼굴이 비뚤어지거나, 오른쪽 얼굴 신경의 문제로 왼쪽 얼굴이 비뚤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얼굴이 비뚤어지는 양상이 이렇게 반대로 나타나다보니 비뚤어진 반대쪽의 신경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구안와사는 증상이 천천히, 혹은 어떤 전조증상을 동반하기 보다는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얼굴의 마비로 비뚤어지게 되면 음식을 먹는데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안면 신경이 마비가 되다보니 음식을 입에 넣고 제대로 씹지도 못하고 흘리게 됩니다. 눈도 감기 힘들어지며, 양치질도 쉽지 않습니다.


구안와사 원인


구안와사의 원인은 다양하며 명확한 인자는 아직 밝혀진것은 없다고 합니다. 구안와사가 단독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보단 다른 질병들의 합병증 중 하나로 구안와사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고 합니다.




구안와사 치료


구안와사 증상으로 얼굴이 비뚤어지면 재빨리 치료를 해야합니다. 구안와사가 나타나는 위치에 따라서 어떤 특정한 질병들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중추성 구안와사는 뇌종양, 뇌혈관장애, 뇌염으로 인해 나타나기 때문에 이 부위에 해당하는 검진과 치료를 하게 됩니다. 말초성 구안와사는 얼굴에 있는 모든 근육들의 마비 증상이 나타납니다.

구안와사의 한방에서의 치료는 침을 가장 많이 이용하며, 적외선 치료, 마사지 치료를 병행해 치료 효과를 높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