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에 대한 건강정보

by 귀여운앙꼬 2016. 7. 16.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하나로 우리 몸에서는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허나 각종 매체에서는 콜레스테로를 낮춰야 건강하다고 많이들 나오고 있습니다.

보통 중성지방과 포도당은 우리 몸을 움직이고 생명활동을 하는데 있어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작용하지만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은 그 기능이 사뭇 다릅니다.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의 구성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며, 부신피질 호르몬이나 성호르몬과 같이 호르몬의 중요한 원료로 사용됩니다.


이런 콜레스테롤을 낮춰야 건강하다는 것은 위의 기능들을 살펴보면 뭔가 이상하죠. 중요한데 왜 낮아야 할까?

사실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존재합니다. HDL 콜레스테롤, 즉 좋은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의 예방에 도움을 주지만, LDL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은 오히려 동맥경화를 유발시키게 됩니다.


콜레스테롤은 거의 모든 장기에서 합성이 되지만 특히 간에서 가장 많이 만들어집니다. 간에서 만들어진 콜레스테롤은 각 장기로 이동하고, 정소, 난소로 유입되어 호르몬으로 합성되거나, 세포가 손상된 곳으로 흘러 들어가 세포의 복구에도 사용됩니다.




콜레스테롤은 HDL, LDL이 균형이 잡혀 있어야 합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아져 건강을 위협하게 되죠. 콜레스테롤을 낮춰야 된다는 것은 바로 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말하는 것입니다.

정기적인 운동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의 섭취,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의 섭취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