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창고/기타 게임

룬스케이프, 채광(mining)과 제련(smithing) 밀리(melee) 장비 제작 방법

by 귀여운앙꼬 2024. 4. 15.

제작 게임의 꽃 중에 꽃.. 바로 채광(mining)과 제련(smithing)이다.

제련술은 주로 밀리 계열 장비 제작에 사용되지만 화살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화살촉을 만들거나 도구를 만들기도 한다. 투척용 무기들도 제련술로 제작된다.

 

채광에 대해서

 

 

채광은 아주 간단하다. 곡괭이를 착용하고 이렇게 광석 무더기를 클릭만 하면 된다. 채광 레벨에 따라 캘 수 있는 광석은 정해져 있다.

 

-Cooper ore, Tin ore, Clay, Rune essence : 1레벨

-Iron ore, Limestone : 10레벨

-Coal, Silver ore : 20레벨

-Mithril ore, Pure essence : 30레벨

-Adamantite ore, Luminite, Gold ore : 40레벨

-Granite : 45레벨

-Runite ore, Sandstone : 50레벨

-Orichalcite ore, Drakolith : 60레벨

-Necrite ore, Phasmatite, Concentrated coal deposit : 70레벨

-Crystal fragment : 75레벨

-Banite ore : 80레벨

-Red sandstone, Crystal-flecked sandstone : 81레벨

-Calcified fungus : 88레벨

-Corrupted ore : 89레벨

-Light animica, Dark animica : 90레벨

-Enriched calcified fungus : 92레벨

-Alaea sea salt : 97레벨

 

무료 계정은 50레벨 이상에서 캘수 있는것은 못 캔다고 보면 된다.

광맥은 체력 같은 개념이 있고 곡괭이로 이걸 때려서 다 깎으면 광석이 들어온다는 개념이다. 그렇다보니 레벨이 높아질 수록 광석의 체력은 높아지니 레벨에 맞게 곡괭이를 교체해야 좀 더 빨리 캘 수 있다. 경험치 역시 이 곡괭이의 데미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빠른 렙업을 원한다면 곡괭이를 최대한 높은 등급으로 맞춰줘야 한다.

 

제련술에 대해서

 

 

광석을 캤다면 이것을 주괴로 만들어야 한다. 주괴로 만들때는 여기 이 용광로를 이용한다.

용광로는 지도에서 key-Facilities-Furnace를 켜면 지도상에서 용광로가 어디 있는지 표시해 준다. 용광로를 클릭해보자.

 

 

용광로를 클릭하면 나오는건데, 이게 메탈 뱅크(metal bank)라고도 한다. 빨간색 원 아이콘을 클릭하면 가방에 있는 광석이나 주괴를 다 여기에 집어 넣는다. 노란색 원을 클릭하면 다시 가방에 보관한다. 가방에 다 들어가는 양이라면 기본 재료로 들어가지만 가방이 모자라면 노트로 해서 들어간다.

 

Ore Smelting, Masterwork, Specialist Ore smelting에서 원하는 주괴를 클릭하면 오른쪽 정보창에 Requirements(필요한 제련 레벨), Materials(필요 재료)가 나온다. 그리고 그 밑에 필요한 갯수 만큼 지정하고 Begin Project를 클릭하면 주괴를 만들게 된다.

 

주괴는 다시 가방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가방이 가득차면 이 창을 열거나 Forge를 클릭해 연 다음 재료를 모두 넣어주는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이제 주괴도 있으니 직접 제품을 생산해 보자.

 

 

용광로 옆에 가열로(Forge)가 있다. 주괴를 가열해서 망치질로 물건을 만드는 것이다. 일단 가열로를 클릭해보자.

 

 

제일 왼쪽 Core Metals, Masterwork, Misc Smithing에서 선택을 하게 되면 오른쪽에 만들 수 있는 물건들이 나온다. 물건들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Requirements(필요한 제련 레벨), Materials(필요 재료)가 나온다.

만들 물건을 정하고 Begin Project를 클릭하면 된다. 정해진 Mithril full helm을 만들어 보자.

 

 

그러면 가방에 Unfinished smithing item이란게 생기고 Current heat/Current progress/Experience left in item 이란 항목이 있다.

Current heat은 남은 열기로 모루로 제작하게 되면 줄어든다. 일정이하로 줄어드면 작업이 느려지니 가열로에 집어 넣어 다시 열을 가하면 된다.

Current progress는 완성도다. 모루에서 망치질을 하며 100%가 되면 완성된다.

Experience left in item은 완성하면서 얻게 되는 경험치다. 모루에서 망치질을 하면서 뜨는 경험치의 총합이라고 보면 된다.

 

 

이제 모루에서 망치질을 하면 아이템 제련이 시작된다.

주괴가 많이 들어갈수록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고 보면 된다.

 

 

모루에서 망치질을 시작하면 머리 위에 바가 2줄 생긴다. 위에 줄은 완성도, 밑에 줄은 남은 열기다. 보통 열기다 1/3정도 빠지게 되면 가열로에 다시 가열하고 망치질을 하는게 좋다. 그냥 가열로를 클릭만 하면 알아서 열기를 채운다.

 

밀리 장비에 대해서

 

밀리 장비들은 위의 제련술을 통해 생산하는데 제작되는 밀리 장비는 방어구 착용에는 방어(Defense) 스킬을 무기는 (공격)Attack 스킬이 필요한데 제련에 필요한 레벨과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미스릴 방어구의 경우 제작하는데 제련스킬이 30이 필요하다. 착용 하기 위해서는 방어 스킬이 30, 미스릴 무기는 공격 스킬이 30, 이렇게 필요하다고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