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식중독 증상, 식중독 치료에 대해 알아두면 좋은 정보

by 귀여운앙꼬 2016. 7. 19.



식중독은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이런 식중독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가중 주요한 것은 바로 상한 음식물의 섭취입니다.

여름철에는 음식물의 보관이나 손질,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 음식물은 오염되고, 캄빌로박터나 살모넬라 같은 대장균이나 박테리아가 몸에 들어감으로써 식중독을 일으키게 됩니다.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잠복기나 원인에 따라서 조금씩은 다르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몇가지 증상들은 설사를 심하게 하거나 발열과 식은땀, 구토, 복통, 혈압강하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식중독이 어떤 원인균인지는 단순한 증상 몇가지로는 판달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분변검사를 통해 배양을 하면 어떤것이 식중독 원인균인지를 판별하게 되고, 그에 맞춰 치료 과정이 실행됩니다.




식중독의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바로 수분입니다. 식중독의 공통적인 특징인 설사는 몸 속에 있는 수분을 다량 소실하는 결과를 낳게 됨으로, 탈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중독 치료의 첫번째는 바로 이 탈수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구토와 복통으로 인해 물 조차 마시는 것이 힘들다 할지도로 충분한 수분섭취는 병행되어야 합니다. 보통의 경우 정맥주사를 통해 수분을 직접 투여하는 방식입니다. 단순하게 수분을 제대로만 보충하는 것만 해도 식중독 증상들은 어느정도 호전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