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철분 부족으로 나타나는 증상과 철분이 많은 음식

by 귀여운앙꼬 2016. 7. 20.




철분은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성분으로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각종 이상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철분 결핍으로 나타나는 증상과 철분이 풍부한 음식, 철분 정보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철분 부족 증상


빈혈


철분이 부족하면 적혈구의 생성이 어려워지며, 이로 인해 빈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빈혈의 가장 큰 원인도 바로 이 철분의 부족이죠. 안색이 창백해지며, 두통, 몸이 나른한 증상도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면역력 저하


철분의 부족은 곧 우리 몸의 면역력 저하로도 이어지게 됩니다. 철분은 면역세포의 생성에도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탈모


철분 결핍 증상 중 하나는 탈모입니다. 철분이 부족해서 탈모가 일어나는 경우 단순히 철분의 보충만으로도 탈모를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철분이 많은 음식은 견과류, 살코기, 간, 계란 노른자, 굴 등이 있습니다.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음식


커피, 녹차 등의 음식들은 철분의 체내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빈혈로 철분제제를 먹는다면 녹차, 커피를 삼가해야 합니다. 이는 녹차와 커피에 있는 탄닌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철분 부족 증상이 더욱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철분에 대한 정보


철분이 부족하면 위와 나열된 증상 외에도 주의결 결핍이나 과잉행동장애 등도 나타나게 됩니다. 운동효과도 감소되며, 하지불안 증후군도 나타나게 되죠.

철분이 많이 필요한 시기는 2세 유아, 10대 여성, 임산부, 노인층입니다. 이 시기에는 음식을 충분히 먹는다 해도 결핍이 될 수 있으니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철분이 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그 음식에 있는 철분의 10% 가량만 흡수됩니다. 보다 흡수율을 높이고 싶다면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야채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