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비염 증상과 비슷한 부비동염 증상, 부비동염 원인과 치료

by 귀여운앙꼬 2016. 8. 8.


부비동 내부에 있는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통칭해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면서 고름이 차는 등의 질환을 말하는 것이지요.


부비동염 증상


대표적인 부비동염의 증상으로는 미열과 두통, 코막힘, 콧물, 치통, 압통 등이기 때문에 비염과 혼돈되기 쉽습니다. 또한 부비동염의 경우 감기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감기 증상이 호전이 안되고 2주 가량 지속되면서 콧물, 코막힘 증상이 점점 더 심하게 되는것이 부비동염 증상이라고 합니다.





부비동염 원인


부비동염 원인은 감기가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이 외에도 오염된 물에서 하는 수영, 비위생적 생활환경, 대기오염에 장기간 노출되면서 부비동염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콧속에 생기는 물혹도 부비동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부비동염 원인은 바람과 열을 뜻하는 풍열, 바람과 추위를 뜻하는 풍한을 그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부비동염 치료


부비동염 치료는 약물 치료가 주를 이루며, 급성 부비동염은 약물과 항생제를 병행서 쓰고, 만성 부비동염은 약물치료만으로는 효과를 보기 힘들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 방법을 선택합니다.

내시경을 이용해 코에 있는 물혹이나 변성된 점막을 제거하는데, 수술 시간은 30~40분 정도 걸리며 통증은 그렇게 심하지 않다고 합니다. 수술 후 감기에 걸려 제대로 치료하지 않는다면 부비동염이 재발하기 때문에 주의 해야 합니다.

한의학에서의 부비동염 치료 방법으로는 편도선을 강화시켜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 비장, 폐, 신장의 기능을 보강시켜 면역력을 높혀 치료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