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에 발생한 암을 췌장암이라고 합니다. 췌장을 위치를 보자면 위장에 뒤에 있는데, 길이는 약 20cm 정도로 모양은 길쭉합니다. 우측에 보면 십이지장으로 둘러 싸여 있으며 왼쪽 끝에는 비장과 접해 있습니다.
췌장의 주요 역할은 소화액을 만들고 혈당 조절에 꼭 필요한 인슐린 등의 여러가지 호르몬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대표적인 것들은 복부 통증, 황달, 체중감소, 소화장애, 당뇨병입니다. 황달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췌장의 머리 부분에서 진행되는 암의 약 80%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췌장암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통증인데, 명치 끝에서부터 아파오오지마 좌후상하 복부 어느 곳에서든지 통증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췌장암 원인
췌장암 원인으로 가장 위험군에 속하는 것은 바로 흡연자입니다. 췌장암의 상대 위험도가 흡연자의 경우 일반인에 비애 2~5배나 된다고 합니다. 이런 원인 외에도 유전적 소인, 유전자 이상으로도 췌장암이 발병이 된다고 합니다. 용매제, 휘발유 및 그와 관련된 물질, 살충제 등의 화학물질과 방사선 노출도 췌장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췌장암 치료
췌장암의 치료는 상당히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은 췌장암의 조기 발견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조기 발견을 하게 되면 치료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수술적 치료 방법은 전체 췌장암으리 대략 10% 정도가 하며, 거의 대부분의 환자는 방사선 치료, 항암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조기 발견을 쉽지 않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