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생성되는 눈물의 양이 어떤 장애로 인해 급격하게 줄어들어 눈을 촉촉하게 보호하지 못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은 이물감, 가려움증, 작열감, 뻑뻑한 느낌 등입니다. 이물감이나 가려움증으로 안구에 더욱 자극이 심해져 평소보다 눈물이 더 많이 나오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눈물은 수분, 지방, 점액의 성분이 균형을 이루지만 자극에 의한 눈물은 수분이 많기 때문에 정상적인 눈물의 역활, 즉 윤활작용은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 치료는 두가지가 있으며 눈물 대체와 눈물 보존이 있습니다. 인공눈물은 대부분의 안구건조증 치료에 사용되며 정상적인 눈물과 유사한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용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구건조증으로 시야하 흐려질 수 있으니 이럴때 사용합니다.
인공눈물만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눈물이 빠져나가는 눈물점을 막는 방법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안구건조증은 건강이나 눈에 특별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 예후는 좋은 편입니다. 콘택트렌즈 사용 자제, 약제 변경, 주위환경 변화 등에 신경을 쓰면 증상은 금세 나아지게 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이 심한 경우 실외에서 보안경이나 고글을 착용해 공기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