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꽃중에서도 가장 아름답다고 소문난 깽깽이풀.
이 풀은 봄만 아니라 가을 약재로도 아주 유명하다고 한다.
깽갱이풀로 몸보신 뿐만아니라 눈보신까지 한번 해보실까요?
※깽깽이풀의 좋은 효능으로 인해 무분별하게 채집되는 바람에 멸종위기 식물로 분류되어 법적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깽깽이풀은 어떤 효능이 있을까!?
안약 역할
깽깽이풀의 한가지 뛰어난 효능중에 안질환 개선이니다. 눈이 침침하다거나 피로하고, 각종 눈병이나 질환으로 인한 염증에는 이 깽깽이풀이 널리 사용됩니다. 다른 약재와 깽깽이풀을 넣어 달인 물로 눈을 씻거나 마시면 그 효능을 확인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염제, 해열제 역할
염증 치료에도 깽깽이풀이 널리 쓰이지만 열을 내리니, 즉 해열제로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폐렴, 자궁염, 요도염, 황달 등에 유용하게 사용될 뿐만 아니라 화농성 질환, 구강염의 치료에도 깽깽이풀의 효능이 사용되 있습니다.
항균작용 역할
깽깽이풀은 흔하게 알려진 세균중의 하나인 포도상구균에 대란 뛰어난 항균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깽깽이풀의 뿌리를 구성하는 주성분중에 하나인 베르베린은 몸에 서식하는 해로운 균 증식을 억제하는데 특히 이 포도상구균의 억제에 깽깽이풀의 효능이 아주 뛰어나다고 합니다. 식중도, 설사, 구토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혈압강하제 역할
깽깽이풀의 효능 중 다른 하나는 바로 혈압을 낮추는 것입니다. 심장박동의 이상이나 고혈압 치료에도 널리 쓰입니다.
소화제 역할
깽깽이풀의 효능으로는 소화를 돕는 췌장액과 담즙의 분비 촉진입니다. 소화불량, 복통, 장염, 위염의 치료에 이 깽깽이풀이 쓰인다고 합니다. 민간요법으로 깽깽이술을 만들어 마시면 소화도 잘된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
독성이 없지만 다량 복용하게 되면 차갑고 쓴 깽깽이풀의 성질로 인해 위기능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