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에 접어들어 나타나는 신체 변화가 여아는 8세이전, 남아는 9세 이전에 나타나면 성조숙증으로 판단하게 된다. 최근에 이 성조숙증이 사회의 이슈가 되고 있는데 이는 성조숙증으로 인해 성잔판이 일찍 닫혀 성인이 되어서도 키가 작으며, 또래 친구와 다른 자신의 신체적 변화 때문에 심리적인 문제도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조숙증의 예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성조숙증 예방법
과도한 영양섭취와 운동부족.
요즘은 영양가 있는 식품들이 많아졌고 풍족해졌다. 따라서 영양섭취는 많아졌지만, 이에 반해 운동량은 부족한게 현실이다. 성조숙증은 성호르몬의 분비 이상에 의해 생기는데 영양섭취로 인한 체지방의 증가하게 되면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렙틴이 성호르몬의 분비를 도와주기 때문에 성조숙증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적절한 운동을 통해 비만을 없애는 것이 성조숙증 예방법의 하나이다.
성적 자극의 노출을 자제
매스컴이 발달하고 자극적인 영상물으 넘쳐나면서 어린 시절부터 이런 성적 자극을 받게 되면 성조숙증이 생길수도 있다. 이런 자극보다는 운동이나 야외활동을 통해 활동량을 늘려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환경호르몬과 스트레스
일회용품의 잦은 사용으로 환경호르몬에 과다 노출 되게 되면 내분비계의 교란 때문에 몸 속 호르몬의 균형이 깨져 성조숙증이 오게 된다. 플라스틱이나 일회용품, 살충제로부터 아이들을 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요즘은 학업에 대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이 요즘 아이들인데, 되도록 이런 스트레스는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예방법 중에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