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속의 음식물이 지나가는 대장에 악성종양이 생기면 대장암이라고 하는데 이런 대장암은 식습관이 바르지 못해 오는 것이라고도 말하곤 하지만 아직까지는 그 명확한 발병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한다. 기름진 음식이나 육류 종류의 식사를 많이 하게 되면 소화가 되는 동안 그 기름기가 대장에 붙어 있거나, 여름철 같은 경우는 차가운 물을 마시게 되면 그 기름기가 내려가지 않고 더 달라붙게 됨으로 이런 일들이 반복하다보면 암이 생길 수도 있다. 대장암에 좋은 약초들은 대부분이 항암효과도 있는 약초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 것들이다.
하고초
대장암에 탁월한 약초중에 하나로 야생에서 많이 난다. 일반적으로 하고초에 대해서 사람들은 그 효능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야생 하고초는 해독 및 해열, 항균 작용이 있다. 암세포나 미생물의 생성을 억제하고 대장암은 물론 다른 종류의 암에도 이 약초는 도움을 준다고 한다. 맛은 쓰며, 독성이 없고, 간화로 인한 눈충혈 증상에도 쓰이며, 독을 풀어주고 열도 내려주기 때문에 혈압의 조절에도 좋다고 한다.
산죽
산죽도 대장암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는데, 항암 작용도 있기 때문에 많이들 사용하게 된다. 정상 세포의 기능을 높여서 암세포를 죽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다. 항염증 작용도 있으며 장점막의 염증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꾸지뽕 나무
항간에 많이 알려진 것으로 대장암에 좋은 약초다. 산뽕나무라고도 불리우는 암 세포의 억제를 통해 암 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막아준다. 거의 모든 암에서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