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민들레가 우리나라의 토종이라는것을 알고 있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노란색 민들레는 외래종이에요. 보통 약재로 많이 쓰이는것은 바로 이 흰민들레입니다. 뿌리부터 꽃까지 다 사용되는 흰민들레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흰민들레의 효능
간과 위에 좋아요.
흰민들레는 위를 튼튼하게 하고 간을 보하는 효능이 아주 좋습니다. 열을 내리고, 독성이 없으며 대소변 같은 생리 작용이 뛰어납니다. 간을 보하는 탁월한 효능 때문에 쉽게 피로하지 않고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위와 간 관련해서 흰민들레를 많이 찾게 됩니다.
암세포 제거.
흰민들레의 또 다른 효능으로 암에 좋은 것입니다. 위암, 간암, 유방암 등에 자주 쓰이기도 합니다. 그외에 다른 암에도 어느정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을 가라 앉힙니다.
몸 속에 있는 각종 염증을 가라 앉히기 때문에 위염, 간염, 위궤양, 천식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산모의 젖을 돌게 하는데 탁월해서 쓰이며, 흰머리가 많이 나는 분들에게도 흰민들레가 좋습니다.
풍부한 미네랄
칼슘과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 있고, 다양한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어 기관지염에 좋고 면역령 강화에도 흰민들레의 효능이 탁월합니다.
흰민들레는 대체로 청정지역에서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리산과 강원도 양구 등지가 유명합니다. 꽃은 물론 뿌리도 좋기 때문에 대부분이 통째로 사용하는게 기본입니다. 시중에는 흰민들레를 즙으로 내어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많이들 그런 방법으로 드십니다. 그 외에 환등으로 만들어 드시는 경우도 있지만, 아무래 즙 방식으로 먹는게 가장 효과가 좋은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