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지긋지긋한 변비 탈출, 변비 예방법

by 귀여운앙꼬 2016. 8. 18.


변비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진 않지만 다양한 원인들을 유추해 볼 수는 있습니다. 대개 장 운동기능의 저하나 이상으로 변이 제대로 빠져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는데,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다거나, 물을 먹지 않아 몸 속 수분이 부족하다면 배변은 더욱 힘들어져 변비가 오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배변 욕구로 화장실에 가지만 쉽게 나오지 않거나 무리한 힘을 주어야만 겨우 해결된다면 변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이런 변비가 만성이 되면 더욱 골치아파지는데요. 치질까지 동반할 수 있다고 하니, 아래 변비 예방법을 잘 터득해 쾌변을 보는 생활이 되었으면 좋겠군요.


규칙적인 운동



가장 중요한 항목이죠.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 생활로 인해 운동을 하는 것이 마치 일처럼 여기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평소 운동이 부족하면 변비가 쉽게 찾아온다고 합니다. 몸에 무리가 오지 않는 수준으로 주 3~5회 정도 매일 해주면 변비 예방법에도 좋으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트래칭만 해도 그효과가 상다하다고 하니 자기전 간단한 스트래칭도 병행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가벼운 운동과 스트래칭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고 하니 두마리 토끼를 잡는게 아닌가 싶네요.



수분 섭취



앞서 얘기했듯이 수분 부족으로 인해 장 운동이 둔해지고 변이 딱딱해지면 변비가 오게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 차가운 물을 한잔 마시면 장이 깨어나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 예방이나 탈출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공복에 물한잔은 변비 예방 외에도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하니, 깨어나면 꼭 한잔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배 마사지



변이 나올것 같지만, 평소 제대로 변을 보지 못한다면 복부 마사지를 해서 변이 잘 나오도록 유도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평소에도 틈틈히 마사지를 해주면 장의 연동 운동을 돕기 때문에 배변이 원활해 진다고 합니다. 변비가 심하신분들은 매일 꾸준히 운동과 더불어 마사지도 병행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인스턴트 음식과 패스트푸드 음식을 줄이고 섬유질이 많은 과일과 채소, 유산균 위주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도록 합니다. 변비 예방은 곧 치질 예방으로도 직결되니 변비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