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가 백미에 비해서 월등히 좋다는건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요즘은 환경과 스트레스로 인해 암 발생이 높은 편인데요, 대장암도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그런 연유로 대장암에 관련해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들이 각광받고 있는 것이지요. 현미는 그런 면에선 당연히 인기가 높죠. 당뇨나 동맥경화는 물론, 콜레스테롤 억제도 시키고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암, 다이어트, 혈관장애에 효과가 좋기 때문이죠. 현미강은 쌀눈과 쌀겨를 갈아 놓은것을 말합니다. 이 현미강을 이용한 김치 만들기가 있으니, 현미 김치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료
현미강 1kg, 우유 500ml, 끓인 생수 500ml, 불가리스 1개
만드는 방법
현미김치 만드는 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우선 현미강을 우유와 넣어 잘 섞어 줍니다. 천을 깐 냄비에 쪄줄텐데요, 천은 삶아서 소독을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쪄서 식으면 불가리스를 넣고 끓인 생수를 넣고 다시 반죽을 합니다. 끓인 생수 대신 불가리스를 더 넣어도 됩니다.
반죽을 끝낸 현미강은 비닐에 잘 싸두는데 너무 꽉 묵지 마시고 약간 공기가 통할 수 있게 적당히 묵어둡니다. 발효를 시켜야 되거든요. 혹시나 청국장 제조기가 있다면 24시간 발효시켜 주면 됩니다. 발효가 끝난 현미강은 꺼내 잘 마를수 있게 전기장판을 깐 바닥에 깔고 선풍기 바람으로 말려줍니다. 이때 나는 냄새는 청국장을 능가한다고 하는군요.
바짝 마른 현미강을 살살 비벼서 잘게 부순다음 펴줍니다. 가루가 되게 잘게 부수고, 말리고, 부수고를 반복하면 고운 가루가 됩니다.
이 가루를 한숫갈씩 요구르트나 우유에 타 먹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