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은 특히나 여성들에게 발병 빈도고 높은것으로 많이 알려져있다. 나이가 들어 골밀도 감소로 인해 생기는 질환인데, 노인이나 폐경기의 여성들, 그리고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원인 때문에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것이다.
골다공증의 대표적인 증상들은 뼈가 쑤시는것처럼 아프며, 외부의 조그만 충격으로도 뼈가 견디지 못하고 골절을 일으키는데 척추, 손목, 고관절 부위가 특히 골절이 잘 된다.
뼈가 가늘거나 마른 체형, 가족력이 있거나 운동량이 매우 적은 사람들에게 나타나고, 과음, 흡연, 음식을 짜게 먹는 사람들, 고단백, 고인산의 과다 섭취를 하는 사람들에게서 골다공증이 발병한다고 한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칼슘이 들어있는 식품을 많이 섭취하도록 한다. 칼슘이 많이 든 음식들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우유, 미역, 굴, 김, 조개, 달걀 등이 있다. 식단에 꼭 챙겨 넣어서 먹도록 한다.
[2]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야채 샐러드, 감자, 완두콩, 상추가 대표적인 음식이다.
[3]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단백질은 뼈를 만드는데 아주아주 중요한 작용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이런 단백질의 섭취가 부족하면 칼슘의 흡수가 나빠진다고 하니 단백질은 빼놓지 않고 먹어야 될 것입니다.
[4]
적당한 운동도 역시 빠질 수 없겠죠? 매일 50~10Kcal를 소모하는 정도의 운동을 매일 규칙적으로 해야만 골밀도나 골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골다공증으로 인해 이상이 잘오는 부위는 손목뼈, 척추뼈, 대퇴골이다.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종합검진을 받고나서 우연히 골다공증을 진단받게 되거나 정작 뼈가 부러지게 되면 비로소 골다공증이 있음을 알게될만큼 특별한 자각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