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은 스트레스와 더불어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도 다양한데요.
사람의 장기를 과도하게 긴장 시켜 기능이 떨어진다던가, 혈압이 상승한다던가, 혹은 소화기 계통에 작용해 소화불량, 속이 불편해지는 현상, 또는 두통도 동반하기도 합니다. 피부가 나빠지는 등 다양한 증상이 오고 잔병치레를 하는 일이 잦아지게 됩니다.
이런걸로 보면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부를만 하지요.
스트레스 해소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성들의 경우 다이어트로 인하 스트레스는 극심합니다. 잘빠진 몸매, 미모 등.. 이 사회는 많은 것을 바라게 되지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폭식을 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것은 바로 비만으로 직결되는 것이지요. 호르몬 콘티솔의 분비로 복부, 허벅지의 안쪽과 바깥쪽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일광욕을 한번 해보는건 어떨까요? 스트레스의 가장 기본적인 대처법 중에 하나로 햇빛을 보게 되면 몸속에서는 세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세라토닌이 기분을 좋게 할 뿐만 아니라 식욕을 통제하는 기능도 하기 때문에 폭식을 할 가능성도 줄어들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하는데 있어서 굉장한 힘이 될 것입니다. 물론 스트레스 해소의 기능도 있는 것이지요.
스트레스를 푸는 하나의 방법으로는 무제한 수다도 괜찮습니다. 마음속에 있는, 스트레스를 주는 말들을 밖으로 내 뱉고 나면 한결 시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아무데나 하는 것은 좋지 않죠. 말이 잘못 나오면 더 큰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지도 모르니깐요. 가장 친하다는 친구, 특히 입이 무거운 친구를 선택하는게 좋겠죠?^^
수면을 취하는 것도 하나의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수면이 힘들다는 분들은 명상을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이 명상은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효과적입니다. 감정을 다스리는 힘을 기를 수 있다고 하는군요. 깊게 숨을 내쉬고 들이쉬고 하면 스트레스를 일으켰던 것들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명상을 할때는 아로마 향초를 켜두고 하면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