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5대 암중에 하나인 폐암, 위암 만큼이나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암 중에 하나입니다. 폐암은 조용한 암이라고 불리는데요.
그 이유가 암의 진행이 특별한 증상이 없이 보이지 않게 진행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요즘은 비흡연자나 여성들에게서도 폐암의 발병이 증가하는 추세인데, 혹시 이게 간접흡연으로 인한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폐암의 원인은 어떤게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암의 가장 주된 원인은 바로 흡연입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에 걸릴 확률이 무려 15~80배나 높습니다. 따라서 흡연은 폐암 원인의 절대적인 인자가되는 것이지요.
담배에는 많은 유해 물질과 발암 물질이 있는데요. 이것은 흡연자들에게만 치명적인게 아니라 비흡연자, 특히 간접흡연을 당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위험하다고 합니다.
폐암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금연이 무엇보다도 절실한 것이지요.
폐암의 환경적인 요인으로 보자면 비소, 니켈, 석면, 방사능 물질, 석탄미분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석탄가루가 폐암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석탄의 분진에 폐에 침착하게 되면서 폐 조직은 조직 반응을 일으키게 되면서 그것이 폐암으로 발전하는 것이지요. 건축자제에 자주 사용되는 석면도 폐암을 일으키는 유명한 발암물질 중에 하나입니다.
그 외 다른 것들도 폐암의 원이 되니, 노출되지 않게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