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하면 '순무'라고 할 정도 아주 유명한 식품이죠. 일반적인 무와는 조금 다른 맛이 나는데, 톡 쏘는 맛이 특이해서 무김치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순무에도 좋은 효능들이 있다고 하니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무가 강화도에서 유명한 이유는 토양, 바닷바람, 기온이 딱 맞기 때문입니다. 즉 최고의 순무를 생산할 수 있는 환경적조건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순무에서 매운맛을 내는 것은 이소시아네이트와 인돌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것은 항암 효능도 있기 때문에 순무가 암억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순무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사용됩니다.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와 다이어트에도 좋고, 수분,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을 도우며, 칼슘 비타민도 풍부해 소화촉진과 기침치료에도 좋은 효능을 낸다고 합니다.
풍부한 칼슘은 성장기 어린이의 뼈를 튼튼하게 하고 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일반무도 기침 억제하고 소갈을 치료해주는데 순무 역시 그런 효능이 있습니다. 오장을 편안하게 해주고, 피곤함을 많이 느끼는 사람들에게 피로회복에도 좋오 순무를 먹게 되면 힘이 솟아난다고 하는군요.
순무는 눈건강에도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시력을 좋게 하며 눈을 맑게 해 눈이 침침하다면 순무를 장기적으로 먹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순무씨를 가루로 내어 먹는것도 좋다고 하는군요.
순무는 봄과 가을 두번 파종 및 수확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3월 중순이나 하순 정도에서 봄파종을 하고 5월 말경에 순무 재배를 끝내고 수확합니다.
가을 순무는 8월 중순~9월초 정도에 파종하고, 10월말~11월초 정도에 재배를 끝내고 수확합니다. 병충해를 잘 압지 않기 때문에 키우기가 수월한 작물이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