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걸리게 되면 기관지쪽이 약해지면서 기침과 가래가 동반하고 편도선도 부어오르게 됩니다. 감기가 걸린동안 내내 기침과 가래를 하게 되면 기관지가 많이 약해지는데요. 오래 두면 천식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이런 기관지 천식에 좋은 음식과 대처 방법으로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지천식 증상
천식은 호흡곤란까지 일으키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기관지천식의 증상으로는 숨소리가 거칠어지는것입니다. 가래에 찬 숨소리와 호흡곤란, 기침 등의 증상이 동반되지요. 낮보다 밤에 가래가 찬 듯한 숨소리가 더 심해지는데, 주변의 공기가 어떻느냐에 따라 아주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기관지 천식에 좋은 음식
"수세미"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한방에서도 추천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열이 나면 잘 생기는 가래를 줄여주고, 혈액순환의 촉진, 소염 작용 등이 있습니다.
"도라지"는 누구나 알만큼 유명한 기관지 천식에 좋은 음식중 하나죠. 면역력을 강화 시켜 세균성 질환이 잘 걸리지 않게 합니다. 가래개선및 호흡기 관련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모과"도 기관지에 좋은 음식인데요. 겨울철 향긋한 모과향을 자주 맡게 될정도로 유명하죠. 호흡기 질환에 좋고 특히 천식환자나 가래가 심하신분들에 좋습니다. 보통 차로 해서 많이 마시게 됩니다.
"은행" 역시 호흡기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가울이 되면 여기저기 은행을 볼 수 있는데요. 냄새가 고약해 피해다니기도 하죠. 폐기능을 향상시켜 기침을 줄이고, 가래가 많거나, 천식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겐 더없이 좋습니다.
은행은 하루 8개만 먹는게 좋습니다.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열이 오르는 등의 부작용에 걸린다고 하는군요. 주의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