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행해지던 단식 다이어트는 방법의 문제로 인해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것이 많아지만 요즘은 단식도 전문가들이 권하는 방식대로 하면 오히려 건강에 더 좋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때 하는 단식 기간은 5~7일 정도이며 어느 정도의 디톡스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과도한 칼로리가 유입되면서 소화기는 지치기 마련입니다. 이럴때 단식을 하게 되면 몸의 리듬을 전체적으로 재정비 하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단식은 심한 공복감과 정신적 압박, 단배질 부족으로 인한 근육감소, 비타민, 미네랄 감소로 인한 대사이상으로 체중이 증가할 숟 있다고 합니다.
단식 다이어트는 체중감량이 목표이긴 하지만 심장의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일정기간 격일 단식으로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와 함께 심장박동 수도 낮아져 건강에 유익해진다고 합니다.
단식을 1~2주 정도 하면 혈액의 백혈구 수치나 식균 작용이 강해져 나쁜 병균을 제거해 몸의 저항력과 피부 트러블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몸에 들어오는 독성 물질은 신장, 간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출되지만 면역력이나 호르몬 기능이 저하되면 이런 독성물질이 배출되지 못해 몸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럴때 하는 절식요법, 식이요법 등이 있습니다. 단식을 이용한 해독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식을 하게되면 일시적으로 체중감량에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철저한 계획, 준비, 안정기를 고려하지 않은체 하게 된다면 요요현상과 함께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올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방식이 아니면 단식후 오히려 과도한 음식 섭취로 체중증가, 정신적인 문제 등의 부작용에 시달리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