뽕나무 자체가 건강에도 좋지만 잎, 열매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잎과 열매는 국민병이라고도 할 수 있는 고혈압과 당뇨병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뽕잎은 칼슘, 섬유질, 철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니 영양제를 대신해서 사용해도 큰 무리가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뽕잎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효능들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뽕잎 효능
당뇨병 증상 완화 및 개선 효과
혈당이 높은 것을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혈당이 높아지면서 건강에도 각종 문제들을 야기 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은 혈당의 정상화를 위해서 약을 먹게 되죠.
뽕잎은 혈당 조절에 관여하는 인슐린의 양과도 연관이 있는데요. 인슐린을 생성시키는 췌장세포를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원활한 인슐린의 생성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의 증상 개선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콜레스테롤이 높은 증상을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면 고혈압, 동맥경화증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동물성 지방의 섭취가 많아지고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들의 섭취가 잦다보니 고지혈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뽕잎을 차로 해서 자주 먹게 되면 콜레스테롤을 정상 수치로 돌려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고지혈증이 있거나 염려가 되는 분들에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만 개선
과체중, 비만증이 되면 건강에는 치명적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죠.
뽕잎은 이런 비만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뽕잎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녹차에 비해서는 거의 5배나 많다고 합니다. 또한 카페인도 거의 없고, 부작용도 거의 없어 꾸준하게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변비가 심할때도 뽕잎이 좋다고 하니 꼭 알아두세요.
고혈압 치료
뽕잎에는 루틴과 가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두가지 성분들의 작용은 고혈압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뽕잎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드는 것은 물론 면역력을 향상 시켜 주게 됩니다.
이런 작용으로 고혈압에도 좋으며 건강을 계속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중금속 배출
중금속은 한번 들어오면 쉽사리 배출이 되지 않습니다. 뽕잎은 카드뮴이라는 중급속을 제거, 배출 하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다른 여러차에 비해서도 그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금속에 대한 걱정이나 위험이 있을때는 뽕잎차를 꾸준하게 마셔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