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우리 신체 부위중에서 호흡과 냄새를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이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에 생기는 질병인 비염은 코의 기능을 마비 시킬 정도로 치명적 질병이라고 할 수 있죠.
만성적인 비염 환자들이 겪는 증상 중에 하나는 재채기, 코막힘 등입니다. 더 심할 경우 두통까지 오게 되죠.
코의 기능을 되살리고 비염도 치료 할 수 있는 갖가지 치료 및 민간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가지 비염 치료, 민간요법
약물 요법
비염의 치료 중에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이기도 합니다. 병원에서 처방 받는 약물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가장 일반적이고, 먼저 시행되는 치료법이며 환자의 상태, 체질을 잘 파악해서 한약이나 환을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전문의 상담과 진단을 통해 이루어지는 방법이기 때문에 부작용도 없고 초기 비염일때는 빠른 치료 효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침 요법
침은 한의원에서 하는 방법이지만 오랜 민간요법이기도 합니다. 물론 침을 놓을때는 전문의가 놓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죠.
침 요법으로 만성비염을 치료할 수 있는데요. 체질침이나 봉독 요법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경혈을 자극하는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증세가 완만하게 감소하다가 나중에는 치료가 되는 방식입니다. 과거에는 침으로 인한 고통이 있었지만 최근들어 고통을 최소화한 레이저 침 요법도 있다고 합니다.
뜸 요법
뜸 요법으로도 만성비염 치료에 활용 할 수 있긴 하지만 단점으로 얼굴에 상처가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 치료법은 아니라고 합니다.
얼굴 특정 부위에 뜸을 놓아야 하기 때문에 추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이런 뜸 요법으로도 만성비염의 치료도 어느정도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발포 요법
발포요법은 침과 뜸을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미간의 사이에 고약을 하루 정도 밀착 시켰다가 물질이 생기면 고약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매주 1번의 치료를 하게 되며, 이것을 총 10여회 걸쳐 실시하게 됩니다.
뜸 요법에 비해 장점은 얼굴에 상처나 어떠한 문제도 없이 치료를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지압법
코 지압을 통해 만성비염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이 방법은 다른 치료법에 비해서 즉각적인 효과는 떨어지며,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해야 어느정도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만성 비염이 심하다면 치료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방법은 부비강을 3초 가량 지압했다가 2초가량 지압을 합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손을 따뜻하게 해서 코 윗부분 부터 아래로 내려오면서 지압을 하는 것으로 경혈을 자극하는 방법입니다.
코 세척
코안에 있는 세균이나 이물질 등을 직접적으로 세척해 주는 방법으로 당장의 치료는 아니지만 임시적으로 코를 깨끗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생수나 소금을 약간 탄 물을 코로 흡입해서 토해내는 것으로 처음에는 요령이 없어 고통도 따르긴 하지만 오랜 기간 계속 하면 코도 시원해지고, 만성적인 비염에 치료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