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하면 연애인들이 많이 하는 걸로 알려져 있지만 요즘들어 일반인들도 이 수술을 많이 하죠. 미모를 위해 하는 경우도 있지만 턱관절의 이상으로 치료를 위해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턱관절 장애 초기에는 피로, 긴장, 무기력 증상이 있고 이것이 더욱 악화 되면서 이명, 난청, 편두통으로 고통을 받게 됩니다.
이 밖에도 어깨결림, 요통도 동반되기도 합니다.
턱관절 장애 원인으로는 턱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나 삐뚤어진 상태로 있더고 뒤쪽으로 물러나 턱관절에 디스크가 생기 때문입니다.
양악수술 외엔 턱장애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걸까요?
약물 치료법
약을 이용한 턱장애 치료법으로, 근육 경직히 흔하게 일어나는 턱관절 장애에 근육이완제, 진통제, 진정제, 항우울제 등을 사용해 관절 부위의 긴장 완화를 유도해 턱관절 장애를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물리치료, 운동치료
모든 관절에 관련된 치료에는 물리치료와 운동치료가 빠지지 않죠.
관절개선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세부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찜질요법, 운동법이 있습니다. 물리적인 치료 중에 하나인 초음파 치료, 전기침자극요법 등으로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 교합 안전장치
턱장애를 치료하는 치료법으로 안전장치를 이용해 치아보호를 합니다. 가장 보편화된 턱관절 장애 치료법인데, 저녁에 잘때 스프린트를 구강내에 착용하게 해서 턱관절의 교합과 안정화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머리, 목부위 근육의 이완도 돕고 치아의 보호도 되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런 치료방법 외에도 턱관절낭에 있는 염증을 제거하기 위해 주사를 놓는 관정 세정술도 있으며 극심한 턱관절 장애로 인해 손상된 디스크를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 방법도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는 평소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근육경질을 막는 것이 좋은 예방법입니다. 따라서 컨디션 관리나 허리를 곧게 펴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 머리가 앞으로 빠져나오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