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니에르병은 속귀에 있는 전정기관에서 생기는 평형감각 이상으로 인해 발작적 어지럼증, 현기증, 난청, 이명 증상들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메니에르병 증상은 귀에서 매미나 귀뚜라미 소리가 난다던가, 파도소리, 금속성의 고음 등의 귀울림 현상이 나타나게 되고 이 증상이 심해지면서 어지럼증, 오심, 구토, 두통, 만성피로, 불면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메니에르병 치료는 한방치료를 할때는 정확한 체질과 오장육부의 변증에 따라 한방약물, 약침요법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신 기능을 강화하며 간화의 왕성으로 화기를 날려주어야 하는 것이 한방치료의 요점입니다.
청각신경과 평형감각 신경과 관련된 경추 주위 조직이나 예풍, 천용 등이 메니에르병 치료에 유효한 경혈점에는 약침요법으로 메니에르병을 치료하며 체질과 변증이 어떻냐에 따라서는 약용차요법과 경추운동요법을 이용합니다.
이런 한방 치료는 3~7회 정도만 하게 되더라도 금세 메니에르병 증세가 완화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명과 난청이 동반됐을때는 장기간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하는군요.
메니에르병 치료도 중요하지만 예방도 중요합니다. 되도록 과로하는 일은 피해야 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술과 담배는 멀리하며 반복적인 스트레스는 신경을 긴장시키게 된다니 주의해야 하며. 생활습관은 규칙적이고 리듬감있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