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 조직에 생기는 워발성 악성 종양을 림프종이라고 하며, 어느 부위에서는 발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림프종은 만성적이고 점진적인 신생물질성 장애인자로 면역계통 세포인 T림프구가 기인하여 생기는 호지킨 림프종과, B림프구에 기인하는 비호지킨림프종 두가지가 있습니다.
림프종 증상은 통증이 없으며 목 주위의 림프절에서 시작에 폐, 폐사이의 공간, 복부 림프절에도 침범하며, 림프조직이 아닌 부위에도 발생하는데 이를 림프절외 림프종이라고 합니다.
전신 증상으로 나타나는 림프종 증상은 전신 발열(야간 발열), 체중감소, 빈혈, 혈구감소, 면역력 이상 등이 있습니다.
악성 림프종 증상은 항체를 죽이는 림프절에 암이 발생하며 소장, 대장, 소화기간 주위의 림프절에 잘 생깁니다. 이유없이 피곤하거나, 미열, 복부 팽만감 등의 단언하기 힘든 증상이다보니 조기 발견은 어렵다고 합니다.
비호지킨 림프종 증상은 원인 모를 악성 질환으로 한쪽만 발병하며 림프절이 다발성으로 동시에 커지거나 목에 있는 경부 림프절이 만져지며 진행되기도 하며 림프절을 따라 골수까지 침범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간장, 비장, 피부, 위장, 신경계에도 침범이 가능하며, 각 부위에 따라 복부동통, 신경통, 마비, 발열, 발한, 전신 쇠약감,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