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근육에 혈액의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협심증이 생기게 됩니다. 협심증이 발생하는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것입니다. 협심증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협심증 원인
협심증은 동맥경화, 흡연이 원인이 되어 나타납니다. 열량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동맥경화로 나타나 관상동맥이 좁아지고 협심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흡연은 비정상적인 관상동맥의 수축으로 인해 변이형 협심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협심증 증상
협심증은 가슴 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칼로 찌리는 듯한 통증이나 온 몸으로 퍼지는 통증이 나타나며 호흡곤란, 소화불량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협심증 치료
약물요법
약물치료는 협심증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주고, 심장근육으로 가는 산소요구량을 늘리거나 줄이는 약을 처방합니다. 갑작스릅게 가슴이 답답해질때는 강심제인 니트로 글리세린을 복용하게 됩니다.
일반요법
생활습관과 식습관의 개선이 이에 해당됩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 과도한 운동의 자제, 고칼로리 음식 섭취 자제 등이 있습니다. 흡연, 음주, 스트레스 조절 등으로 심신의 안정과 심장의 부담을 줄이는 협심증 치료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술요법
협심증 치료의 근본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대동맥과 관상동맥의 협착부를 넓히거나 우회하게 만드는 것으로 혈액이 충분히 심장에 도달하여 정상적인 활동으로 하도록 하여 협심증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협심증 치료 방법입니다.
협심증 예방
협심증은 심장질환으로 그 예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도 협심증의 직접적인 요인이기 때문에 동맥경화의 원인 인자라고 할 수 있는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의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또한 식습관으로써 과일, 채소, 해조류를 평소 충분히 섭취하며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는 선에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