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는 다양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막걸리를 이용해 식초를 만들어 회와 함께 먹는다면 더 없이 좋다고도 하는데요. 막걸리는 우리나라 전통주로 쌀을 발효시켜 만든 술입니다. 막걸리 식초는 어떻게 만드는건지 알아볼까요?
막걸리 식초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재료를 준비하는 것이 먼저죠. 주동이가 좁은 병을 준비하시고, 끈, 광목천, 생막걸리를 준비합니다.
재료가 준비되었다면 이제는 발효를 시켜야됩니다. 먼저 유리병을 소독한 다음 거기에 생막걸리를 부어줍니다. 그 다음은 광목천으로 유리병 입구를 막는데 완전하게 막지 않고 공기가 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기와 완전히 차단되게 되면 오히려 발효가 정상적으로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발효를 할때 좋은 장소로는 온도가 30도 정도 되는 따뜻하고 그늘진 곳이 좋습니다. 막걸리 식초를 한달 정도 발효한뒤에 먹어도 되지만 두달 더 발효시키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생막걸리는 살균처리되지 않은 효모들이 있기 때문에 더욱 맛이 좋다고 합니다.
이제 발효가 끝났다면 식초를 따로 분리하는 과정이 남았습니다. 발효를 끝낸 맑은 식초를 분리해 냉장보관하도록 합니다. 유리병에 가라 앉은 식초눈은 여전히 살아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다시 막걸리를 부어 발효하면 막걸리 식초를 계속 만들어낼 수 있으니 버리지 말고 다시 사용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