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먹느냐도 중요하지만 배출을 하는 것도 우리 건강에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 몸은 먹은 것을 소화하고 노폐물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이런 노폐물의 배출은 필수적이죠. 장이 건강하지 못해 이런 노폐물의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고 몸에 쌓이게 되면 전반적인 건강을 해치게 된다고 합니다. 장에 좋은 음식으로 장 건강과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을 챙기도록 합시다.
베리류
베리류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크렌베리, 블루베리, 블렉베리 등을 말합니다. 이런 베리류들은 대장암 유발을 억젤하는데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각종 종양들의 성장을 억제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요구르트
요구르트가 장 건강에 이로운 것은 바로 유산균 때문입니다. 유산균을 섭취하면 위에서 많이 죽게됩니다. 따라서 장건강을 위해 유산균을 먹는다면 계속해서 먹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유산균들이 장 안에 풍부해지면 장 기능이 좋아져 배출이 쉬워집니다.
과일류
특정 과일보다는 거의 모든 과일들이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말린 과일은 생과에 비해 식이섬유도 더 풍부에 더욱 좋다고 합니다.
우유와 치즈
유제품은 우유와 치즈는 젖당이 있습니다. 이 젖당은 장에 좋은 균들의 활동을 크게 높혀줍니다. 균들의 수를 늘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유를 먹고 설사를 하는 분들은 치즈와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곤약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에 좋은데요. 특히 좋은 것은 곤약에 있는 글루코만난이란 수용성 식이섬유입니다. 변비를 해결해주고 장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무말랭이
무 자체도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무를 건조시킨 무 말랭이는 더욱 식이섬유가 풍부하죠. 변비에도 도움이 되지만 빈혈, 골다공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해조류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변의 양을 늘리고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장속의 노폐물들을 제거하는데 좋아 장청소 역할을 하게 되죠. 혈압강화와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
변비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바로 고구마가 아닐까 싶네요. 고구마에는 셀롤로오스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배출을 용이하게 합니다. 고구마의 껍질도 좋아 통째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올리고당
칼로리는 낮지만 흡수율이 좋은 음식으로 장에 있는 좋은 균들의 먹이가 되어 균들을 증식시켜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