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환자들 중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폭식으로 인한 지방과 당의 섭취입니다. 아이스크림, 케익, 도너츠 같이 지방과 당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은 칼로리 또한 매우 높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배부르다, 즉 포만감은 칼로리와 연관이 있는 것이 아니라 양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죠. 위의 음식들로 배부르게 먹게 되면 엄청난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폭식은 체중이 늘어가며 점점 더 많이 섭취하게 되고 체중증가는 계속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폭식증의 기준은 과연 무엇일까?
행동절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폭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먹는양을 조절하지 못할 정도로 먹는 양이 많은 것을 말합니다.
보상행동 역시 폭식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로 인한 두려움과 같은 심리적 문제들로 인해 먹은 것을 토하거나, 폭식 후 과도한 단식, 심한 운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행동절제가 힘든 경우나 보상행동이 3개월 동안 주 2회 이상 나타나면 폭식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몸매나 체중의 변화에 따른 과도한 스트레스 증상도 폭식증의 기준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폭식증 고치는 방법
먼저 지방과 당분이 결합된 음식을 피하며 하루 세끼, 일정한 식사량을 먹는 습관을 들이게 되면 폭식증은 거의 절반은 치료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음식에 대한 지나친 욕심을 제어하는 능력을 키우는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평소 폭식증으로 인해 늘어난 섭취량은 급격히 줄이기보단 위가 적응될 수 있게 천천히 줄입니다. 요리는 찌거나 굽는 것을 선택합니다.
스트레스는 폭식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기 때문에 적당한 운동과 취미생활로 스트레스 해소에 힘 써야 합니다.
폭식증은 혼자서는 해결하기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전문가와 상의해 제대로 된 조언과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