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면 저장창고, 식량창고, 부서진 트럭... 이렇게 있고 며칠간 생존이 가능한 수준의 물품만 있습니다.
이제부터 이들이 죽지 않고 살아 남을 수 있게 해야겠죠. 잘 살아 보자!
Stockpile을 클릭해보면 건설이나 제작에 필요한 자원이 들어 있는데, 이 자원들만 저장이 가능합니다.
Move Work Area는 작업 할 곳을 지정해주는 메뉴입니다.
Move Work Area 클릭해서 원 안에 채집이 가능한 자원들에 가져가면 저렇게 녹색으로 표시가 되는데 클릭을 하면 구역이 설정되며 채집을 시작합니다.
다음으로 해줄 것은 Food Storage, 식량창고입니다. 식량창고는 식량만 저장 가능하며 위와 같은 방법으로 Move Work Area로 지정하면 채집을 시작합니다.
상단에 인구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이렇게 인구 상태가 나옵니다. Carriers가 있어야 채집도 하며, 수확물들을 운반하기도 하니 2명 정도는 항상 유지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가장 먼저 지어야 할 건물은 사람들이 쉴 수 있는 집입니다. 지금 지어지는건 두가지 뿐인데... 10명 수용 할려면 Tent를 5개 짓거나, Emergency Shelter 2개를 지어야 하는데... 초반 자원으로는 Emergency Shelter 2개가 좀 더 유리합니다. 나중에 인구가 늘어나더라도 2명을 더 수용 할 수 있으니 집을 당장 짓지 않아도 되죠.
지어줍시다. 삼각형 모양이 입구라고 보면 됩니다. 'R'키를 누르면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녹색으로 된 풀밭에는 농장을 지어야 하니 풀이 없는 곳에 짓도록 하죠. 중앙에 길 두개를 깔고 마주보며 짓기로 했습니다.
이제 지어야 할 것은 농장입니다. 농장은 다행히 자원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군요. 초반에 10명이 버틸려면 4개 정도는 지어줘야 합니다.
짠~~ 이렇게 입구 근처에 4개를 지었습니다.
농장 건설이 완료되면 작업자가 할당 됩니다. 이제 뭘 심을지 선택해보죠. 일단 시간이 짧은 옥수수를 선태해봅시다.
열심히 심고 있습니다.
다 심고 나면 상태가 Wating이 되는데 이때 작업자를 빼버려도 상관없습니다. 여기에 계속 넣어두기보단 다른 일도 시켜야 하니 빼둡시다. 성장하는데는 지장없습니다. 성장(Growing)이 100% 되면 다시 작업자를 배치해서 수확을 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필수적인건 바로 물이죠. 물도 음식처럼 꾸준히 소비합니다. 상단에 물 아이콘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몇개 남았는지 나옵니다. 초반에 최대 300개 저장이 가능합니다.
우물은 풀숲에만 건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 반경안에 다른 우물을 건설하면 반감된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물 저장고는 나중에 건설하도록하죠.
이제 건설시 기본으로 들어가는 재료들을 수급해야겠죠. Saw Mill은 벌목으로 Plank를 생산합니다.
건설 후에 작업자를 할당하고 Move Work Area로 나무가 있는 곳을 지정해주면 벌목을 시작하고 Plank를 생산합니다. 아마, 이 게임에서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자원이 아닐까 싶네요.
그다음으로 필요한건 플라스틱과 섬유를 생산하는 Recycler 입니다.
건설 후에 작업자를 할당해주고 Move Work Area를 선택해서 Plastic Trash에 설정, 클릭하면 생산을 시작합니다.
다음 생산할 것은 Metal, Junk입니다. Scrapper를 건설합니다.
Metal Scrap에 작업장을 연결해주면 수집, 생산에 들어갑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자원 생산이 완료되었습니다!! 다만 콘크리트는 아직 생산이 안되다보니 열심히 주워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