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구멍을 막아 답답하고 불편하게 하는 것이 있죠. 바로 가래라는 녀석입니다. 이런 가래는 날씨가 춥거나 건조할때 생기는데, 특히 코와 기관지 관련으로 건강에 좋지 않은분들은 심하게 생기게 됩니다. 결핵일때는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가래 생기는 원인, 가래가 있을때 먹으면 좋은 가래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가래 생기는 원인
불순물 제거
사실 가래가 생긴다는 것은 꼭 나쁘게 볼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호흡을 하다보면 각종 먼지, 세균이 들어오게 되는데, 이 것이 그냥 몸속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우리 건강에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점액질이 이 세균과 먼지가 만나 덩어리를 형성하고 섬모가 이렇게 모아진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면서 가래가 생기는 것입니다. 즉, 가래가 생기는 것은 불순물 제거를 위한 하나의 방법인 것이죠.
아이들의 가래 원인
어린 아이들은 가래가 잘 생기는 것은 아직 기도가 완전하게 자라지 않아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래가 생겼을때 보통 뱉기도 하지만 삼키는 것도 크게 문제는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특정 질환으로 인해 과도하게 생성된 가래를 계속 삼키다 보면 소화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고, 구토까지 유발 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귤
가래 및 기침이 심할때 권장되는 음식은 바로 귤이라는 과일입니다. 귤에는 다양한 영양소들이 있지만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하기로 유명합니다. 감기에 걸리게 되면 가래가 잘 생기는데, 귤의 비타민C는 이 감기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귤은 그 껍질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귤껍질로 만든 차, 즉 진피차는 귤에 비해서 더 많은 영양소가 있다고 합니다. 귤도 먹고, 귤껍질로 차를 내어 먹는다면 더욱 좋다고 할 수 있죠.
매실
가래가 생긴다는 것은 그만큼 균이 많이 있다는 것과 같은 말입니다. 즉, 균을 제거하기 위해 가래가 많이 생긴다는 것이니깐요. 이렇게 해로운 세균들은 모두 걸러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몸속에 일부 들어가게 됩니다. 이럴때 좋은 것이 바로 매실입니다. 매실은 몸속에 침투한 세균들을 외부로 배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특히 편도선이 부어서 고생 한다면 매실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감
감에도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를 치료하고 가래를 억제하는데 좋습니다. 사과에 비해 10배나 높은 함량을 자랑합니다. 감은 그 자체가 호흡기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감이나 홍시는 영양구성이 동일하기 때문에 어떤걸 먹어도 차이가 없습니다. 평소 감을 즐겨 먹는다면 가래가 끓는것도 어느정도 예방 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