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환자들의 경우 수술을 하고 난 후에는 어떻게 해야 될지에 대한 고민이 엄청나다고 할 수 있죠. 위암이 발병하는 것은 평소 어떤 식습관인지가 연관이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어떻게 먹어야 할지가 고민이죠.
맵고, 짠 음식, 태우거나 조미료가 든 음식은 기본적으로 피해야 하며, 흡연, 과음도 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위암 수술은 위의 절제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위의 용량이 작아지다 보니 평소 먹던 양보다 적은 음식을 먹어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제대로 소화도 안되고 소장에도 그대로 무리가 되기도 하죠.
위암수술 후 도움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제품을 먹는 습관
요플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은 위암 수술 환자들에게 유용한 음식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단백질, 과일, 채소류,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중심으로 섭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위암 수술 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이는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과일, 채소 등의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위주로 식단을 짜도록 합니다.
차가버섯
차가버섯은 항암작용과 함께 면역력 증진에 좋은 성분들이 많습니다. 위암 수술 후에 먹게 되면 남아 있는 암세포 제거나 회복을 돕는데도 좋은데요. T-세포의 증대로 이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료식으로 식단을 짜는 것도 좋습니다.
위암 수술 후에 식단을 짤때는 우선은 위에 부담이 가지 않는 음식 위주로 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식의 섭취량 줄이고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이 더욱 중요합니다. 기름진 음식은 줄이며 규칙적이고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기 위한 노력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