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작은 실천

by 귀여운앙꼬 2019. 11. 1.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정신적, 육체적으로 많은 악영향을 미치게 되지요. 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건강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작은 방법들을 알아볼까 합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에서 주요 국가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성인들의 80% 정도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실로 엄청나죠. 그런데 문제는 이 스트레스의 해소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음주, 폭식, 흡연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답변하였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는 사실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10분 걷기는 스트레스 해소와 함께 운동에도 좋다고 합니다. 걷기를 하게 되면 발과 온 몸의 신경들을 자극하게 되며 이런 자극으로 신경 안정 호르몬 들이 분비됩니다. 특히 햇빛이 좋은 날에 초록빛의 우거진 숲이나 나무에서 걷기를 하게 되면 항우울제인 멜라토닌도 분비되어 정서적인 안정감도 느끼게 됩니다.


다음 방법으로는 생각을 중지하는 것입니다. 생각을 멈춘다는 것은 사실 힘들긴 합니다.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서 생각을 멈춘다는 것은 더더욱 힘들죠. 하지만 자기 비하적인 생각이나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으며 잠깐 동안이라도 모든 생각을 중지하는 습관을 가지면서 마음을 비우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작은 행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생각을 정 멈추지 못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른 새로운 것에 몰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게 되면 불안함과 초조함이 생기는데요. 이럴때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집중 하게 되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스트레스도 해소가 됩니다. 10분간 눈을 감고 명상을 한다던가, 음악, 그 외의 취미생활에 몰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기 자신을 칭찬하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의 방법입니다. 스스로를 격려하면 스트레스가 되는 상황에 대해서 좀 더 생각할 수 있는 여유와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킨쉽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데요. 사랑하는 주변 사람들 혹은 아끼는 인형 등의 물건이나 반려동물 들과 스킨쉽을 하게 되면 뇌에서 엔돌핀이 생성되며 편안한 기분과 행복감을 이끌어낸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