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어른 할 것없이 목디스크로 인해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목 디스크가 많은 이유는 평소 잘못된 자세 때문입니다. 목 디스크에 좋은 운동을 해주면 목 디스크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목 디스크의 치료에 있어서 목뼈 곡선이 잘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죠. 공부나 일을 할때 고개를 숙이며 턱을 빼는 습관으로 목뼈가 일자가 되는 일자목 증후군에 걸리게 됩니다. 일자목은 목근육과 뼈에 부담이 되며 쉽게 피로를 느끼거나 집중력 저하, 짜증이 나게 됩니다.
1.양손의 집게 손가락이나 가운데 손가락 끝을 뒷목 가운데 맛대어 줍니다.
2.손가락을 목을 지지하고 고개를 뒤로 젖혀 10초간 있다가 풀어주는 것은 5분동안 반복합니다.
머리를 많이 쓰게 되면 정신적인 피로를 느끼게 되므로 뇌에 산소가 부족해지 쉬운데요. 이럴때 머리가 띵하고 무거우며 기억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이럴때는 목을 잡아 당기면 금세 머리가 시원재고 눈도 맑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1.의자에 앉은 채로 팔꿈치를 책상위에 올린 상태로 양손 엄지손가락은 풍혈을 누르며 얼굴을 손바닥으로 감싸줍니다.
2.양손바닥으로 얼굴을 밀어 올리는데 이때 몸은 아래로 늘어뜨린 상태로 5초간 머뭅니다.
3.힘을 뺀 상태로 제자리로 돌아오는데 이 동작 4~5회를 1세트로 합니다.
목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 역시 목 디스크에 좋은 운동입니다.
1.먼저 똑바로 서 주세요. 고개를 최대한 뒤로 젖혔다 다시 아래로 내려주는데 어깨나 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 합니다.
2.똑바로 선 자세로 옆으로 최대한 목을 돌리는데 목은 수평을 유지하고 어깨와 목에는 힘이 들어가지 않게 좌우 반복합니다.
3.똑바로 선 자세로 한쪽 손으로 머리를 감싸 잡아 당기는데, 이때 머리와 목은 힘을 빼고 팔의 힘으로만 잡아당기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좌우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