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아이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틱 장애 증상과 원인

by 귀여운앙꼬 2019. 11. 1.
반응형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리를 지르거나 근육의 움직임 등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감수성이 예민하고 겁이 많거나 과도한 불만과 욕구를 가진 아이들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정신분석학적인 해석으로는 억압된 분노가 신체적으로 특징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이는 부모, 특히 엄마의 과잉 통제로 일어나는 경우가 가장 높다고 합니다. 심리적인 불안, 스트레스의 과중으로 인해 그것을 해소하려는 행동이 극단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런 틱 장애가 나타나는 아이들의 지능은 대체로 높은 편이며 예민한 감수성, 극도의 스트레스가 공통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틱 장애로 인해 주위 시선이 바뀌며 이상한 눈초리로 보게 되면 더욱 악화되고, 이는 학습장애,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틱 장애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진 것은 없지만 유전적 기질과 자폐적인 성격 등의 복합적인 이유로 발생한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운정을 조절하는 기저핵 부분의 미숙함도 이런 틱 장애가 발생되는 원인으로 작용된다는 학설도 있습니다.




뇌의 구조적 결함이나 호르몬, 박테리아 감염, 산모의 스트레스로 인한 변형, 면역반응, 심리적 이상, 뇌 손상, 뇌 염즘, 환경적 요인, 학습 요인 등이 틱 장애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틱 장애 증상은 주변으로부터 받는 창피나 스트레스, 벌 등으로 인해 아이의 불안감이 가중되면서 증상은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악화된 경우 우울증, 성격 변화 등의 2차적인 문제도 발생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