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는 치아 썩은 것을 말합니다. 한개 혹은 여러개의 치아가 썩거나 내려 앉기도 합니다. 충치는 어린아이게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평소 치아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신경까지 충치가 진행 되었다면 신경치료를 받게 됩니다. 신경치료는 충치로 망가진 치아의 신경조직을 없애고 신경관을 소독한후 오염되지 않게 신경관을 매워주는 것으로 신경치료후의 치아는 영양공급을 받지 못해 쪼개지거나 약해져 부서지기 쉬워 금으로 씌워 보호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신경까지 충치가 진행되지 않았다면 신경보호제 등의 약을 바른후 레진, 금인레이, 아말감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레진은 앞니의 충치를 제거 한후 치아의 색상이 같은것으로 미적 효과도 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치아와 유사한 물리적 성격이 있어 강도도 뛰어나지만 금인레이에 비해 수명이 짧으며 변색도 될 수 있다.
금인레이 치료는 자연 치아와 유사한 강도로 제작하기 때문에 원래 치아의 씹는 힘을 직접 받더라도 상하지 않습니다. 부식, 변색도 없으며 충치로 치아의 손상범위가 크더라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장 보편적인 충치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말감은 치료시간이 짧으며 보험치료가 되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하지만 수은이 들어가 치아와 맞닿는 부분은 잘 깨져 다시 충치가 재발하기도 하며 침 등에 부식이 잘되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