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머티스관절염은 만성 염증성 질환중에 하나입니다. 관절에서 뻣뻣한 느낌이 들거나, 극심한 통증, 열감, 부종, 홍반 등이 나타나며 연령제한이 없지만 30~50대에 나타나면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3배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류머티스관절염 증상
류머티스관절염 증상의 대표적인 것은 각 관절(손가락, 손목, 팔꿈치, 무릎, 발)이 붓거나 쑤시고 아프며, 이 증상은 특히 아침에 일어나며 잘 움직이지 못합니다.
류머티스관절염이 정말 무서운 것은 관절염이라는 병명을 가지고 있지만 염증이 온 몸에 퍼져 폐, 신장, 심장 같은 기관에도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실제로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의 사망 원인으로 가장 높은 것은 심혈관질환이라고 합니다.
류머티스관절염 원인
류마티스관절염 원인을 위해 임상실험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명확안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악성 유전형질과 치주염, 흡연의 여부과 관련이 깊다고 합니다.
유전적인 문제가 있더라도 류마티스관절염에 100% 걸리는것은 아니라고 하니, 유전적인 문제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치주염과 흡연은 꼭 신경써야 하는 치료와 생활습관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흡연은 간접흡연도 해당된다고 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류마티스관절염 치료는 우선적으로 통증 완화를 위한 약물치료와 적절한 휴식으로 치료를 시작하고, 통증이 개선되면 운동, 생활습관 교정을 하게 됩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의 치료시기를 놓쳐 관절의 변형이 오기 시작하면 수술적 치료 방법을 피할 수 없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