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의미는 피가 모자라다는 것이지만 사실은 적혈구 색소의 수치가 평균 수치보다 부족한 것을 말합니다. 빈혈 자체는 질병이라고 보긴 힘들지만 다른 질환의 동반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오랜기간 동안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빈혈 증상의 양상은 혈색소의 감소 정도, 연령, 동반 질환, 빈혈과 관계변 질병의 진행속도 등에 따라 나타나는 빈도나 정도가 다르다고 합니다. 빈혈의 주요 증상은 가슴 두근거림, 식욕부진입니다.
앉아 있거나 누워 있다가 일어서면서 어지럼증을 느끼는데 이것은 중력으로 인해 몸속의 피가 아래로 쏠리며 머리쪽으로 가는 혈액량이 일시적으로 줄어들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어지럼증도 빈혈의 증상이긴 하지만 이런 증상보다는 만성피로, 식욕부진, 가슴 두근 거림에 주안점을 둡니다.
갑자기 눈앞이 노래지며 주변이 빙글빙글 돌거나, 머리가 가벼워 붕 뜬것 같은 느낌도 있는데. 이것은 빈혈이라기 보단 다른 증상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은 철분 흡수율이 높은 동물의 간, 비타민, 엽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입니다. 조혈작용이 있어 빈혈에 좋으며 바지락은 조혈작용과 연관된 비타민B12가 많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인삼, 녹용 등이 강한 조혈 작용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