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건강과 다이어트

손목 인대가 부어 생기는 손목저림 증상, 손목터널 증후군

by 귀여운앙꼬 2019. 11. 9.


손목저림 증상은 혈액순환의 문제로 인해 생긴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증상의 90% 정도는 손목 인대가 신경을 눌러 생기는 손목터널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대부분 여자에게서 나타나며 과도한 손목 사용의 원인이 되고 53세 중년에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손목인대를 절제하는 수술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관리를 잘 못 하면 혈관손상, 신경손상 등의 합병증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손목이 저린것은 컴퓨터 작업과 주방일을 하는 여성, 무거운 짐을 많이 드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나타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에서 손저림 증상은 뼈와 손목을 가로지르는 인대에 있는 작은 터널안으로 손가락을 움직이게 하는 힘줄과 손가락 감각에 관여된 정중신경이 지나갑니다. 손목을 혹새해 인대가 부어오르기 시작하고 이로 인해 손목터널 안의 압력이 높아지게 되면서 정중신경을 누르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되면 손목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손목저림 현상은 잠을 자다가 손이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거나 무감각을 느끼고 잠에서 깨어나게 되고 손을 털거나 주무르게 되면 통증이 나아지고 아침에는 손이 붓거나 손가락이 뻣뻣해지면 손목터널 증후군으로 인한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증상이 가볍다면 약물치료나 손목 고정을 통한 방법이 있지만 심하다면 정중신경 압박을 하는 손목인대의 절개를 하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