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의 성공비결은 바로 체질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한방에서는 비만도 일종의 병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병인이 동일하다 해도 체질에 따라 증세가 다르며 이에따라 다른 치료를 해야 한다고 보고 있는 것이지요.
태음인 다이어트
태음인 왕성한 식욕이 있기 때문에 뱃속의 허전함을 채워 식욕을 억제하고 기운의 순환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이 가벼워지고, 움직임은 활발해지고, 위는 튼튼해져 붓기도 잘 생기지 않습니다.
차폐시간탕, 조위승청탕을 처방하여 폐를 정화하고 갈증을 해소하며 간의 기운을 맑게 하고, 변비를 막게 합니다.
소음인 다이어트
소음인은 속이 찬 것을 데워주는 약제를 사용합니다. 소화가 힘들어 늘 소화제를 먹는 체질이기도 하여 향사양위탕이나 곽향정기산을 처방합니다.
위의 기능을 강화시켜 소화가 잘 안되거나 만성피로를 풀고, 대소변을 원활하게 볼 수 있게 하여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합니다.
태양인 다이어트
태양인은 대게 마른 체격이지만 건강 상태는 썩 좋은 편은 아닙니다. 따라서 기운을 모아주는 약을 사용하며 오가피장척, 미후등식장탕을 처방해 체질개선에 주안점을 둡니다.
소양인 다이어트
소양인은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특징으로 몸 상태가 나쁘면 살이 찌게 됩니다. 창자를 맑게 해주는 약제를 사용해 체질개선을 합니다.
소양인 여성들은 임신했을 당시의 체중이 분만을 하고 나서도 유지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양격신화탕, 형방자황탕을 처방해 혈기를 풀고, 방광, 콩팥, 자궁의 기능을 돕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