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로 이루어진 효소는, 단순한 단백질이 아닌 활성을 지닌 단백질입니다. 특이한 모양을 가진 단백질 분자인데, 이 단백질 분자가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음식을 소화시키고, 피부와 뼈를 생성하고, 해독 작용을 돕는 유익하며 중요한 활동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이런 효소의 효능과 효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효소는 인체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에 관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생명체는 효소가 없이는 살 수 없다고 할 정도입니다. 음식물의 소화에 관여하는 효소는 영양분의 흡수를 돕는 것만이 아니라 우리 몸의 모든 대사과정에 관여합니다.
효소의 효능
효소는 특징이 무색이고 투명하기 때문에 전자현미경을 통해 살펴봐야 할 정도로 미세한 물질입니다. 형태는 둥근모양이나, 사각형, 오각형 모양입니다.
효소의 효능을 짧게 말해보면 인간 생명 활동에 관여된 모든 작용에 관여하기 때문에 중요한 존재입니다.
생명의 탄색, 성장, 발육, 유지, 소멸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효소가 관여합니다.
이런 이유로 효소의 효능으로는 신진대사 기능, 건강 증진과 유지, 연동 작용과 배변작용, 체질 개선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효소 만드는 방법
효소를 발육하고 숙성하는 과정에서 오랜시간과 경험과 기술이 요구됩니다.
적절한 온도 조절로 자연 추출한 원액을 6개월~1년 이상 충분하게 발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효소가 제 기능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지요.
보다 간단하게 효소 만드는 방법으로는 효소를 만드는 재료가 되는 각종 잎과 뿌리 등을 채취하고, 깨끗하게 씻어 말린 후 항아리에 담아 설탕을 넣어 완전 밀봉한 상태로 그늘에 보관하면 됩니다.
기간은 대략 3개월 정도가 지나면 발효를 시작하고, 이렇게 발효된 원랙을 따로 6개월 가량 숙성을 하면 산야포효소가 만들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