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종이란 뭔지부터 알아보죠. 우리 몸에는 면역 세포들이 있습니다. 이런 면역세포들이 종양화 되고 조절을 받지 못하고 증식해 여러 종류의 림프암으로 발전하는데 이것을 통칭해 림프종이라고 합니다.
특정한 유형의 암세포로 존재하는 호지킨 림프종과 다른 유형을 가진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구분됩니다.
악성림프종은 림프계에 해당되는 장기로까지 암이 발생한 경우를 말하는데, 빈도가 높은 임파선암 등이 나타나는 한국인은 대부분이 비호지킨 림프종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림프종 원인
림프종의 원인에 대해서 확실한 것이 밝혀진건 아니지만, 일부 유전적인 요인이 관여한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면역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면역 억제제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게 빈발되고 있으며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유발되기도 합니다.
악성 림프종 증상
악성 림프종은 물론 일반 림프종에서도 나타나는 흔한 증상으로 겨드랑이, 목, 사타구니 등의 부위에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통증 없는 종창과 발열, 체중감, 림프절 비장, 비대로 인한 복부 팽만감과 불쾌감, 야간 발한 등이며, 가끔 경미한 운동에도 숨이 차며 얼굴이 창백하거나, 빈혈, 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악성 림프종도 일반 림프종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의 림프절이 훨씬 더 커지고, 식은땀, 피부의 가려움, 결절, 원인 모를 고열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악성 림프종 완치
악성 림프종을 치료하는 방법은 항암화학요법입니다. 일정 주기로 정맥 항암화학요법을 실시로 완치를 위한 치료의 원칙이며, 방사선 치료에도 예민한 반응을 보여 림프종 병기나 원발병기에 따라서는 항암요법과 표준치료방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치료 방법을 통해 비호지킨 림프종의 50%는 완치가 가능하며 호지킨스 림프종의 경우 75%의 완치율을 보인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