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낳은 후 산모에게 가장 큰 걱정은 바로 체중조절입니다.
모유수유를 통해 다이어트를 하고, 식단을 조절한다면 충분히 건강하게 체력도 회복하고 체중조절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세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유수유 다이어트의 원리를 살펴보면 모유 수유시에 700~800kcal의 열량이 소모되며, 이중 200~300kcal는 산모의 지방으로부터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모유수유는 300kcal 정도의 열량 소모가 이루어지는 것이죠.
이때는 음식조절을 해야 되는데요. 열량 조절에 맞춘 식단을 짜는 것이 기본입니다. 식이요법은 원래 먹는 양에서 열량을 줄이며 수유를 꾸준하게 하는데, 양을 줄일때 너무 과하게 줄인다면 산모와 아이에게 악영향을 미치게 되니 천천히 줄여나가야 합니다.
그 다음은 운동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출산 직후에는 힘들고 체력이 어느정도 돌아왔다고 생각되면 운등을 하는데 수유와 함께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체중감량에 더욱 큰 효과를 주게 됩니다. 가볍게 걷기 운동부터 서서히 운동량을 늘려갑니다.
모유수유와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체중조절도 좋지만 기력 회복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출산후 10~14일은 체력을 높이고 어혈을 없애는 것에 주력을 둬야 합니다. 그래야 다이어트를 위한 최적의 상태가 됩니다. 유기농 재배를 한 약초된 한약도 좋다고 합니다.
모유수유 다이어트의 장점은 먼저 건강한 아이로 성장하게 되는 밑바탕이 된다는 것입니다. 면역력을 높이고 소화효소로 인해 아이에게 완벽한 영양 공급이 가능하여 피부알러지 같은 면역계통 질환을 줄입니다.
또한 아이와의 접촉도 많아져 밀착 관계가 형성되고 산후 우울증의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