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카페인 함량은 120~140mg으로 이것은 종이컵 한잔의 분량일때 카페인 함량입니다. 식약청이 권장하는 최대 섭취량은 400mg 정도로 하루 3~4잔은 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커피 효능은 신진 대사 향상을 도와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음이 울적하거나 스트레스를 풀고 싶을때는 달콤한 향기가 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커피를 많이 마시는 이유는 졸음과 피로감의 제거인데요. 중추신경계에 작용하기 때문에 머리가 맑고 니아신의 효과로 칼로리 소비가 늘어납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 발달도 활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커피 효능은 다른 여러 곳에서 약처럼 효능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카페인은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최대 50%가량 낮춰주기고 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도 하며 탄수화물 대사를 돕는 등의 인체에 유익한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커피 효능은 암 예방도 있습니다. 뇌종양, 대장암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놔암세포의 활동과 전이의 확률을 낮춰주고 커피에 있는 폴리페놀은 대장암의 신호전달 물질인 단백질의 인산화도 억제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대장암이 전이 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디카페인 커피가 요즘 많이 나오는데요. 이 커피는 기억력 감퇴를 억제하며, 디카페인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가장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뇌신경세포의 사멸과정을 억제시켜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