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벽의 점막하층부터 근층까지 손상이 일어나는 위장병을 위궤양이라고 합니다. 손상부위에 따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으로 구분하며 이 둘을 소화정궤양이라고 합니다.
위궤양 증상은 명치부위가 찌르듯이 아프거나 따가운 통증이 느껴지고, 두통, 중압감, 공복감이 느껴집니다. 대체로 통증은 식사후에 나타나며 음식물이 위에 있는 동안 지속되며, 공복이나 야간에 심하게 아프고 구토, 오심 증상도 나타납니다. 심하면 피를 토하거나 대변이 새까맣게 나오기도 합니다. 위궤양 합병증으로는 위천공이 있습니다.
위궤양 원인은 다양한데요 위액의 산 및 펩신의 존재여부와 조직 저항성 저항, 스트레스, 체질, 자율신경, 내분비, 알레르기, 감염, 영양상태 등이 있으며 흡연, 아스피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위궤양 치료는 심신의 안정이 우선이며 초조한 생활에서 벗어나 적절한 식사요법과 약물요법을 통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위궤양의 원인 균이라 할 수 있는 헬리코박터파이로리를 제거하는 약물과 산제, 점막보호제, 진통제, 흡착제, 분비억제제, 항콜린제, 정신안정제 등의 다양한 약물들이 상황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처방됩니다. 외과적으로는 위 절제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궤양의 합병증으로 위천공이 생길시 그대로 방치하면 화농성 복막염에 걸려 사망까지도 할 수 있다고 하니 위궤양으로 ㅇ니한 출혈은 수술로 지혈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