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생활의 지혜

우리나라의 전통술 막걸리 효능, 막걸리 만드는 방법

by 귀여운앙꼬 2020. 1. 10.


한류열풍 덕분에 외국에서도 막걸리가 꽤나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막걸리는 우리나라 전통술로 최근들어 많이들 찾고 있습니다.

막걸리 역시 입맛에 맞춰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해양 심층수 막걸리, 산소 막걸리, 황토 막걸리, 탄산 막걸리, 오미자 막걸리 등이 있으며 각종 과일 막걸리와 막걸리 칵테일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막걸리 효능과 막걸리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막걸리 효능


(피부미용 효과)


막걸리가 여성들에게 좋은 것은 피부미용에 좋기 때문입니다. 막걸리에는 단백질, 비타민B가 풍부하기 때문에 맑고 투명한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효과)


막걸리에는 유산균이 많이 있습니다. 유산균과 유기균으로 인해 변비를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이 막걸리 효능입니다. 막걸리로 쾌변을 보는 경우도 바로 이런 유산균 때문이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조절)


막걸리 효능은 콜레스테롤 조절 기능도 있습니다. 실제로 막걸리를 섭취한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 수치 만큼 낮아졌다고 합니다.



막걸리 만드는 방법


1.밥 만들기


막걸리의 재료가 되는 밥을 지어야 합니다. 평소때보다 쌀을 더 깨끗하게 씻은뒤 2~3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불린 쌀을 다시 1~2시간 정도 두어 물기를 빼줍니다. 찜통에 물을 붓고 천을 깔고 그 위에 쌀을 넣고 1시간 가량 찝니다. 뜸을 20~30분정도 들인 다음 밥을 풀어 식혀줍니다.




2.효모 섞어주기


이 단계가 막걸리의 맛을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미지근한 물을 준비하고 물에 누룩과 효모를 잘 섞어줍니다. 밥의 온도는 25~28도씨가 적당합니다. 발효통에 깨끗한 물과 밥을 넣고 누룩과 효모를 섞은 물을 차례대로 넣고 천이나 에어락을 이용해 발효통 입구를 막고 발효과정에 들어갑니다.


3.발효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계인 발효 과정입니다. 바효통 온도가 25~28도가 되게 유지하며 하루에 한번 저어 줍니다. 2~3일이 지나면 발효가 완성되고 온도가 올라가는데, 이 때 이붓을 번긴다음 4~5일 정도 그대로 두게 되면 막걸리 원액이 됩니다. 걸음체로 원액을 걸러내고 물과 1:1 비율로 섞으면 막걸리가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