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에서 특별한 이상은 없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은 당장 문제가 될정도의 병은 아니지만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동맥경화나 뇌경색 같은 치명적은 병으로 발전할 수 있어 미리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관내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은경우 혈관내막에 상처가 생기게 되면 그 상처에 콜레스테롤이 채워지고 혹이 만들어집니다. 이 혹은 점점 자라며 혈관의 통로를 막게 되고 동맥경화가 됩니다. 심장이 지나는 동맥에 생기게 되면 협심증, 심근경색이 되며 뇌에 생기면 뇌졸중, 위장에 생기면 위경화전, 위부전이 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혈관의 탄력이 떨어지면 노화로 인한 동맥경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의 저하를 위해서는 식생활 개선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으며 현재 당장은 몸에 이상이 없다하더라도 식생활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며 단백질, 생선, 콩가공 식품 위주로 섭취하고 식물성 기름을 자주 사용해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 해조류, 버섯류의 음식을 많이 섭취합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100~129는 정상 수치이며, 130~159는 주의, 160이상은 위험 입니다.